어린이/청소년
멘토링교실

1.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멘토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일까? 멘토의 의미와 유래는 다음과 같다.

- 멘토 [mentor]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조언해 주는 사람.

 

- 멘토의 유래 (멘토링 스토리)

이타카(Ithaca)왕국의 오디세우스 왕이 트로이(Troy) 전쟁(B.C. 1250년) 에 출정하면서 집안 일과 아들 텔레마코스(Telemachus)의 교육을 그의 친구인 멘토(Mentor)에게 맡긴다.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20년동안 멘토는 왕자의 친구, 선생,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주었다. 이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 멘토의 모델은 예수님이다. 우리를 구원하시고 인도하시고 양육하시고 승리하게 하시고 그 나라를 기업으로 얻게 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2. 멘토링이 왜 필요한가?

1. 인간에게는 올바른 정체성이 있어야한다. 이것이 없으면 사람이 동물처럼 산다. 정체성은 혼자서 알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멘토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2. 인간은 혼자서 발전하고 성장할수 없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인간 속에는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보물이 있는데 이것을 스스로는 꺼내지 못한다. 이것을 꺼내줄수 있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잠언20: 5.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지라도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내느니라

 

3. 수많은 갈등과 마음의 아픔과 상처들을 치료하는데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4. 올바른 진로와 비전, 꿈과 목표를 만들고 이루어가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5. 좋은 리더자, 시대에 맞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6. 사춘기의 과정을 아름답게 만들어가는데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7.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탁월하게 발전시켜가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8. 특히 청소년기에는 멘토가 필요하다. 이때 만들어진 상처나, 습관이 평생 가기 때문이다.

9.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리더, 친구가 되기 위해서는 멘토의 훈련이 필요하다.

10. 멘토는 자신의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 사용해야할 중요한 자원이다.

2. 멘토링교실

1) 전체과목

3. 금번에 진행하게 될 멘토링: 학습멘토링

1) 과정 16주

 

제1장 인간과 교육

제2장 다니엘 학습법1: 정체성 세우기(올바른 자화상(自畵像)갖기)

제3장 다니엘 학습법2: 절제하기  

제4장 다니엘 학습법3: 영성프로그램 훈련하기

제5장 다니엘 학습법4: 질문하기

제6장 다니엘 학습법5: 좋은 친구 옆에 두기

제7장 다니엘 학습법6: 성실과 진실하기

제8장 다니엘 학습법7: 비전 만들기

제9장 쉐마 학습법1: 잘듣고 기록하고 말하기1: 잘듣기

제10장 쉐마 학습법2: 잘듣고 기록하고 말하기2: 기록하고 말하기

제11장 쉐마 학습법3: 기억법

제12장 예수님의 컨설팅학습법1: 분석법

제13장 예수님의 컨설팅학습법2: 강점키우고 응용하기

제14장 예수님의 컨설팅 학습법3: 약점 제거하기

제15장 코칭10단계 훈련하기

제16장 학습 멘토링의 중요한 팁 4가지

제17장 복습과 나눔

 

2) 방법: 단체 혹은 개인


2) 샘플과목

3) 멘토링 과정

 

 

4) 자격: 학년 상관없이 누구나 참예할 수 있음.

- 단 자기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분명한 사람

- 다른 교회친구도 가능함

- 안믿는 친구도 가능함

 

5) 시간: 본인이 필요한 시간 정하기(멘토와 상담후 결정)

 

6) 교육과 함께 개인 상담진행/ 교육과 함께 개인 상담을 통해서 개인의 아픔을 치유하고 재능을 계발하며 학습을 돕게 된다.

학습 멘토링 신청서
--